본문 바로가기
녹색성장위원회
개념
개념
추진배경
국가전략
국가전략
5개년계획
위원회활동
주요소식
회의자료
녹색법령
용어사전
관련 사이트
관련 정보
인사말
위원소개
당연직위원
민간위원
위원회연혁
위원회기능 및 구성
위원회로고
전체메뉴
녹색성장
개념
국가전략
소식
위원회 활동
주요소식
정보
회의자료
녹색법령
용어사전
관련 사이트
관련 정보
위원회
인사말
위원회소개
위원회연혁
위원회기능 및 구성
위원회로고
닫기
회의자료
녹색법령
용어사전
관련 사이트
관련 정보
용어사전
용어사전검색
검색어 입력
숫자검색
한글검색
영문검색
환경쿠츠네츠 곡선 [Environmental Kuznets Curve]
일반적으로 쿠즈네츠 곡선은 역 U자형의 모양을 가지는데 흔히 소득불평등과 경제발전간의 관계를 나타내게 된다. 이러한 쿠츠네츠 곡선은 공해와 경제성장간에도 나타낼 수 있는데 바로 이것이 환경 쿠즈네츠 곡선이다. 경제발전 단계가 낮은 국가들은 상당량의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으면 생산활동자체가 불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이후 1인당 소득이 증가하게 되면 환경훼손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점차 소득이 증대됨에 따라 사람들은 삶의 질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정부는 공해를 줄이고자 노력하게 된다. 즉, 이러한 공해라는 것은 미시적인 용어를 빌어서 사용하면 사치재(Luxury good)로 볼 수 있다.
해양플랜트
바다에서 석유를 뽑아내는 큰 해양 구조물을 말한다. 수심에 따라 고정식, 반잠수식, 부유식으로 분류합니다. 주로 석유 및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원의 탐사와 채취에 이용되며, 기타 레져, 항만 및 환경 시설 등으로도 이용된다.
후쿠다비전
일본은 2007년 5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기후변화 비전을 담은 ‘쿨 어스(Cool Earth) 50’을 발표했고, 2008년 6월에는 후쿠다 전 총리가 일명 ‘후쿠다 비전’을 발표했다. 쿨 어스 50은 태양광 발전,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고효율조명 등 21개 탄소 저감기술을 확보해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고, 신규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내용이다. 후쿠다 비전에는 201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6%, 2020년까진 14%, 2050년까지 60∼80%까지 줄이겠다는 목표가 제시됐다. 이런 감축목표를 위해 일본 정부는 작년 7월 ‘저탄소사회 구축을 위한 행동계획’을 발표하고, 혁신 녹색기술개발과 기술보급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인센티브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태양광 발전의 경우 2020년에 현재의 10배, 2030년에 40배로 증대시키고, 연료전지는 2020∼2030년 시스템 가격을 현재의 10분1 이하로 내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 정부는 또 최근 저탄소 녹색사회로 변화하기 위한 성장전략을 마련, 곧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략에는 가정에서 태양광발전으로 생산한 전기를 전력회사가 높은 고정가격에 매수해주는 내용을 포함하는 ‘태양광 발전기반 구축과 에너지 절약책’을 비롯해 ‘저탄소 물류혁명’, ‘자원대국 실현계획’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한반도의 아열대기후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국내 평균 기온은 34년간(1973~2007년) 0.95℃ 상승했다. 지난 100년간 전세계 온도가 0.74℃ 상승한 것에 비하면 오름세가 크다. 2100년에는 지금보다 4℃ 이상 오른다고 한다. 국립 기상연구소는 “우리나라 온도는 2000년 기준으로 20년 이후 1.34℃가 오른다”고 예측했다. 유엔 정부간기후변화위원회(IPCC)가 ‘2071~2100년 한반도 기온’이 아열대 기후로 바뀐다는 충격적인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아열대는 월 평균 기온이 10℃ 이상인 달이 한 해에 8개월 이상 지속되는 기후를 말한다. 국립 기상연구소 기후연구팀 백희정 연구관은 “제주도는 물론, 목포?여수?부산?통영?거제 등 남부 해안 지대가 이미 아열대에 속했다는 분석도 있다”며 “이르면 2060년 온대 기후대에 있는 남해안 대부분 지역이 아열대 기후로 바뀔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런 변화에 따라 재배작물 또한 큰 변화를 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이브리드카 [HEV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Hybrid)란 잡종 혹은 혼합이란 뜻으로 두 가지 이상의 동력, 예를 들면 가솔린이나 디젤로 움직이는 내연엔진과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모터를 결합해 연료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여주는 친환경 자동차다.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하거나, 차체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여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등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연비(燃費)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자동차이다.많은 경우 유해가스를 기존의 차량보다 90% 이상 줄일 수 있고 대도시의 공기와 주변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교통통제?도로계획 등과도 잘 맞기 때문에 환경자동차(eco-car)로도 부른다. 기존 자동차의 에너지 손실은 대부분 교통 혼잡에 따른 공회전 시간과 차량 정지시 발생하는데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이 같은 가솔린 또는 디젤 엔진의 단점을 보완해 차량의 속도나 주행 상태 등에 따라 엔진과 모터 힘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것이다. 그러나 기존 엔진에 모터까지 탑재되고 배터리도 얹어야 하기 때문에 부품 수가 늘어나고 차도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다. 또 결국 엔진을 사용하는 만큼 기존의 차보다는 덜 하지만 오염 물질이 발생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차라고 할 수는 없고 연료전지차로 넘어가는 중간 단계의 차라고 할 수 있다. 일본 도요타[豊田]의 프리우스(Prius)와 혼다[本田]의 인사이트(Insight)가 대표적인 차종으로, 프리우스는 2000년 말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하였다. 연료 효율이 높고,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장점만을 결합해 운전하면서 도로와 주변 환경에 알맞게 자동으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변환이 가능하다. 특히 미국의 뉴욕주(州)와 뉴저지주 등이 건설?복지?환경?교통 등과 관련해 공공 기관들의 공용차량으로 구매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사이트는 가솔린 엔진이기는 하지만, 차체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기존의 차량보다 40% 정도 무게가 가볍고, 세계 최경량인 1리터 린번VTEC 엔진을 사용해 공기의 저항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무급유로 1423.3㎞의 주행기록을 세웠고, 1리터당 32㎞라는 연비 성능을 입증함으로써 차세대 환경 스포츠카로 자리잡았다.
해양 에너지 [Ocean energy]
해양 에너지 발전에는 보통 조력 발전과 파력 발전, 조류 발전, 온도차 발전의 네 가지가 있다. 조력 발전은 밀물과 썰물로 인해 움직이는 바다 표면의 물의 움직임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파력 발전은 파도의 움직임을, 조류 발전은 해수의 흐름력을, 온도차 발전은 바다 표면의 온도와 깊은 바다의 온도차를 이용해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수력발전과 비슷한 원리로 이루어지는 발전방식이다. 그 외에도 근해 풍력 발전, 염도차 발전등이 바다에서 가능한 발전 방식이다. □ 장·단점 : 거의 사라지지 않는 바닷물이라는 자원의 움직임을 이용하기 때문에 설비를 갖추고 나면 에너지를 만드는 재료의 비용은 들지 않는다. 그러나 육지에서 너무 멀지 않아야 하고, 바다에 다니는 어선이나 선박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등의 여러가지 입지 조건을 지켜야 한다. □ 우리나라의 해양 에너지 기술 개발은 1988년부터 <대체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 촉진법>에 따라 기본계획을 세워서 기술 개발중이다. 현재 시화호의 수질 개선과 해양 에너지 개발을 목적으로 254천kw급 조력발전소를 건설 중이다. 파력발전은 영국이 가동중이고 일본은 개발중, 텐마크는 실험중이다. 조력발전은 캐나다와 중국이 가동중, 프랑스는 실제로 운영중이다. 온도차 발전 시스템은 일본에서 가동중이고 미국에서는 시험중이다.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서을 가진 해양에너지 개발은 각국에서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 [EIA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환경영향평가(EIA)는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잠재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제안된 조치들을 검토, 분석, 평가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인 EIA 과정은, ⑴ 제안된 조치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환경적인 영향을 회피 혹은 완화할 수 있는 대안들을 정부가 충분히 검토·고려토록 하고, ⑵ 영향을 받는 시민들이 제안된 계획이나 정책들을 이해하고 정책입안자들에게 그들의 견해를 사전에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고 있다.
환경감사 [EA (Environmental Auditing)]
환경경영체제를 감사할 때, 적용하는 감사절차, 감사자의 자격 등에 관한 절차와 기준을 정의한 규정이다.
환경보전그룹 [EIG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UNFCCC내에 가장 최근에 형성된 협상 그룹으로서 스위스, 멕시코, 남한이 해당한다.
환경소음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외한 모든 소음원에서 발생하는 소음. 환경소음의 주 발생원은 1) 도로, 철도, 항공과 같은 교통수단, 2) 산업체, 건축현장 그리고 인근주민에 의한 소음, 3) 실내 환기장치, 사무기기, 가전제품 등이다.
1
2